3D프린팅 시제품 제작 전문 기업, "알피테크(RPTech)"사의 QUBEA SLA 3D프린터 설치현장 공개

2020. 3. 31. 17:393D프린터 소개/3D프린터 설치사례

고객사 : 시제품 제작 전문업소 (주)알피테크

 

대형 산업용 SLA 3D프린터, QUBEA SLA600 설치사례

및 알피테크(RPTech) 소개


산업용 3D프린터를 직접 운용하여 시제품 제작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RPTech(알피테크)사는 2019년 말 (주)퓨전테크놀로지가 공급하는 합리적인 가격의 QUBEA(큐베아) SLA 3D프린터를 추가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설치사례에서는 중대형 파트 출력이 가능한 "QUBEA SLA600" 3D프린터가 설치된 알피테크사의 현장 사진을 공개합니다.

잠깐 살펴보는 "3D프린팅 시제품 제작 서비스" 현 시장조사

CAD디자인 파일을 3D프린팅에 적합한 STL로 변환하여 3D프린터로 출력을 대행해 주는 시제품제작소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발맞추어 새로운 디자인을 접목한 프로토타입을 3D프린터로 짧은 시간안에 출력하여, 조립성 검토와 디자인 검증을 통해 빠른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제작 서비스는 이전까지 3D프린터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들이 전문적으로 시제품 제작을 진행하였지만, 많은 기업들이 3D프린팅의 장점을 이해하면서 의뢰가 늘자, 3D프린팅 제작 서비스만을 업으로 삼는 전문적인 출력업체들이 늘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3D프린팅 제작 서비스 업체들의 추세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년간의 숙력된 3D프린팅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제품 제작 서비스만을 주 업으로 하는 독립적인 3D프린팅 출력업체들의 매출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시장을 매년 조사해온 공인력 있는 보고서인 Wohler's Report에 따르면, 전세계의 독립적인 3D프린팅 시제품 제작소들의 매출액이 2018년도에는 $40억 으로 2017년의 $20억 비해 38%나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대형 3D프린터 공급사인 3DSystems, Stratasys와 같은 기업이 아닌 독립된 시제품 제작소를 말합니다.)

 

세계 3D프린팅 용역 서비스 매출 추이 - 2018년

Wohler's Report 2019 보고서에서는 3D프린팅 용역 서비스 시장이 매해 더욱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3D프린팅 업계에 몸담고 있는 퓨전테크놀로지 직원들도 이미 주변 많은 디자인 업체들이 3D프린팅 출력품으로 프로토타입과 최종 활용 파트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자주 목격하고 있답니다.

기업들이 제일 많이 의뢰를 주는 3D프린터 재료는 어떤 것일까요?

Wohler's Report 2019에 의하면, 3D프린팅 용역 서비스 회사들은 주로 메탈(금속3D프린팅)보다는 폴리머(플라스틱 3D프린팅) 재료를 통한 출력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데요, 설문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49.2%가 플라스틱 3D프린팅 용역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메탈과 플라스틱을 함께 공급한 용역서비스 사례는 28.2%, 메탈(금속3D프린팅)만을 이용한 의뢰 진행 사례는 22.6%라고 합니다.

국내 시장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많은 기업들이 프로토타입으로 제품의 조립성 검토부터 디자인 검증을 위해, 플라스틱 재료를 활용한 3D프린팅 용역 서비스를 의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밀도와 정확도가 높은 산업용 3D프린터 의뢰를 진행하는데요. 이에 사용되는 3D프린터가 바로 SLA 3D프린터입니다. 설계 데이터와 출력물 데이터간의 오차정확도가 ±0.1mm 내에 들어오는 SLA 3D프린터는 소형 출력물부터 대형 출력물까지 한번에 출력할 수 있는 빌드 사이즈를 가져,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SLA 3D Printer : 높은 정확도, 품질 좋은 표면조도, 도색이 가능한 표면과 투명 소재도 가능하여 가장 많은 출력의뢰가 들어옴. "(주)퓨전테크놀로지는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좋은 QUBEA SLA 3D프린터를 공급합니다."

산업용 SLS 3D Printer : 정확도가 높지만, 표면 조도는 거칠고 도색은 어려움. 하지만 높은 내열성, 높은 강도를 자랑하여 강도높은 제품(최종 엔드파트에도 사용이 가능함)을 원하는 곳에서 출력을 의뢰함. "(주)퓨전테크놀로지는 안정성이 높고 품질이 좋은 Farsoon사의 SLS 3D프린터를 공급합니다."

산업용 SLM 3D Printer : 메탈 3D프린터로서 의료, 자동차, 항공우주 분야 및 소형 금속 파트를 엔드파트에 사용하기 위해 의뢰. "(주)퓨전테크놀로지는 파우더 베드를 이용한 20년 넘는 기술개발을 통해 안정성을 시장에서 입증받은 독일 SLM Solutions사의 금속 3D프린터를 공급합니다."

 

3D프린팅 용역 서비스! 이제는 합리적인 가격과 노하우 경쟁의 시대

많은 기업들이 프로토타입의 검증을 위해 3D프린터 출력의뢰를 진행하는 이유는, 산업용 3D프린터의 장비 가격과 재료의 가격이 저렴해 졌기 때문인데요, 이와 함게 시제품 제작 용역서비스의 비용 또한 많이 저렴해졌답니다.

불과 3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3D프린팅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대형 브랜드의 산업용 3D프린터 기업들은, 3D프린터와 재료의 가격을 매우 높게 책정하여 판매하였는데요, 이 때문에 시제품 용역 서비스의 의뢰 비용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산업용 3D프린터의 방식별 특허들이 하나둘씩 풀리면서, 세계 각국의 신흥 3D프린터 제조사들이 더욱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의 산업용 3D프린터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로서 3D프린팅 제작 서비스의 의뢰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국내 3D프린터 시제품 제작업체" 찾아 보시면 정말 많은 출력 전문회사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3D프린터를 통한 시제품 제작 숙련도와 노하우 없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힘들어... 금방 고객을 잃을 수도 있는 시장으로서, 다년간의 3D프린팅 노하우와 기술력을 갖춘 3D프린팅 업체들이 입소문을 타고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전문 3D프린팅 시제품 제작 업체의 요구사항

 

3D프린팅 제작 서비스를 주업으로 하는 회사들은 위 도표와 같은 전문성을 통해 고객사의 신뢰를 얻어 매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3D프린터가 SLA 3D프린터이며, (주)퓨전테크놀로지는 2017년부터 합리적인 가격의 최고 성능의 산업용 SLA 3D프린터를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과 연구기관 및 시제품 제작사들에게 공급해 왔습니다.

2020년 현재 약 10곳이 넘는 기업체, 연구기관 및 대학교와 시제품 제작소에서는 (주)퓨전테크놀로지의 QUBEA SLA 3D프린터(큐베아 SLA 3D프린터)를 활용하고 있답니다. 큐베아 SLA 3D프린터는 장비의 가격 뿐만 아니라 재료(레진)의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하여, 많은 시제품 제작사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특히 큐베아 SLA 3D프린터를 운용한다면, 총 운영비용에 대비하여 타 장비보다 빠르게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어 선호하는 장비입니다.

 

15년 노하우! 국내 시제품 출력 전문업소, "알피테크(RPTech)" 소개

대한민국 3D프린팅 용역 서비스 전문기업!

3D프린팅 업계 15년 기술력과 노하우를 갖춘 알피테크!

산업용 3D프린터를 활용하여 높은 정확도, 강도, 우수한 표면조도가 필요한

워킹목업, 프로토타입, 엔드파트, 디자인작품을 출력하여 드립니다.

RPTech - 알피테크

RPTech(알피테크)는 산업용 FDM장비와 산업용 SLA 3D프린터를 직접 보유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업들의 프로토타입 및 엔드파트를 제작해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 사회에서 제품의 수명은 점차 짧아지고 있고, 디자인의 변화가 다양해지면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빠른 신제품 출시가 요구되어 지고 있습니다. 알피테크는 이에 발맞추어, 산업용 SLA 3D프린터를 활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시제품 제작을 지원함으로서 고객사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합니다. 특히 15년이 넘는 3D프린팅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3D프린팅 출력 대행 업체입니다.

RPTech (알피테크) 시제품 제작 전문 업체 간판

 

15년 이상의 숙련도와 기술력을 자랑하는 RPTech(알피테크) 3D프린팅 용역 서비스 기업

 

 

알피테크는 2019년 말 고객의 요구사항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주)퓨전테크놀로지가 공급하는 QUBEA SLA 3D프린터를 설치하였습니다. RPTech가 도입한 QUBEA SLA 3D프린터는 중대형 사이즈의 제품출력이 가능한 "SLA600" 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 도입 장비명 : QUBEA SLA600

● 공급사 : (주)퓨전테크놀로지

● 설치 도입사 : 시제품 제작 전문 (주)알피테크 / RPTech

● 빌드사이즈 : 600 x 600 x 400mm

● 레이어 두께 : 0.05mm ~ 0.15mm (정밀출력 : 0.05mm / 일반출력 : 0.1mm)

● 레진 수조통 용량 : 240kg의 레진이 담길 수 있는 수조

● 사용레진 : 일반 ABS-Like레진 (White)

● 특징 : 합리적인 3D프린터 시스템 가격 / 합리적인 재료 가격(일반 ABS-Like White 소재의 경우) / 정확도 ±0.1mm

아래는 QUBEA SLA600 장비의 알피테크 현장 설치 사진이며, 출력물이 완성되고 난 이후 후처리를 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UBEA SLA600 3D프린터는 355nm파장의 1000mW파워를 가진 Diode Solid-State Laser를 레진 수조통에 담긴 광경화성 레진에 조사하여 3D프린팅을 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고성능의 미국 FOTIA사의 Advanced Optowave 레이저가 장착되어 정밀한 출력을 지원하고, 독일 SCANLAB사의 레이저 스캐닝 시스템을 사용하여 안정적이고 빠른 출력이 가능합니다. 출력 오차 정밀도는 ±0.1mm에 달하며, QUBEA SLA600의 대형 빌드 플랫폼은 여러 파트를 한번에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공간에 잘 마련된 QUBEA SLA600 3D프린터의 모습

 

설치된 QUBEA SLA600 장비의 모습

 

600 x 600 x 400mm의 매우 큰 출력 사이즈를 자랑하는 QUBEA SLA600

 

QUBEA SLA600의 대형 빌드 사이즈는 다양한 출력물을 한꺼번에 빠르게 출력할 수 있는 이점을 줍니다.

 

QUBEA SLA600 장비에 내장된 컴퓨터의 장비 S/W인 DVBuild를 통해 현재 출력중인 파트의 단면도와 시간 및 진행사항이 확인 가능합니다.

 

출력이 완료되면, 스크래퍼로 완성된 출력물을 조심스럽게 떼어내 줍니다.

 

떼어낸 출력물을 세척하는 후처리 카트에서 서포트를 제거하고 알콜로 표면에 묻은 레진을 제거해 줍니다.

 

QUBEA SLA600과 함께 제공되는 서포트 제거 및 1차 알콜 세척에 사용되는 후처리 카트 / 떨어진 레진은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레진을 모아줌.

 

 

완성된 출력물은 UV경화기를 통한 약 5~10분 정도의 경화작업 및 최종 치수 확인작업 후 고객에게 포장되어 발송됩니다.

 

아래는 QUBEA SLA600 통해 출력한 샘플들의 모습입니다. SLA프린터는 조립성 검토, 복잡한 형상, 소형부터 대형 출력까지 모두 가능하여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됩니다. 특히 QUBEA SLA 3D프린터는 미국 DSM SOMOS사의 레진도 활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물성치를 가진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녔습니다. 아래 샘플들은 알피테크에서 현재 보유한 기본 ABS-Like의 물성치를 가진 레진으로 출력한 제품들입니다.

 

 

 

신발 아웃솔 부터 의료용 파트와 산업용 기계파트 및 조형물까지 정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산업용 SLA 3D프린터입니다.

 

 

RPTech(알피테크)사는 산업용 FDM 3D프린터도 함께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Stratasys사의 Fortus360mc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장비는 필라멘트를 고온의 노즐에서 녹여 베드에 적층하는 기본 FDM방식과 같지만, 조금더 정밀하고 안정적이며, 열가소성 수지를 사용하여 출력물의 강성이 좋고 단단하며 열, 화학약품, 습기나 건조한 환경 및 기계적 응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높은 출력물을 제공합니다.

산업용 FDM 3D프린터인 Fortus360mc의 제작 사이즈는 914 x 610 x 914 mm로 대형 파트도 무리없이 출력이 가능합니다. 산업용 FDM 3D프린터와 SLA 3D프린터를 모두 보유하여 다양한 산업군에서 맡기는 의뢰를 모두 소화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알피테크 사의 산업용 FDM 3D프린터 시설 모습

 

 

내부 챔버가 90도까지 올라가 빌드 플레이트에 고온의 노즐을 통해 적층하는 산업용 3D프린터는 강도와 정밀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알피테크 사의 현장에 비치된 산업용 FDM 3D프린터 출력물 예시입니다.

 

강장묵 대표님이 계신 알피테크사는 15년 넘는 경력의 3D프린팅을 통한 시제품 제작 전문사로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매우 잘 캐치하여 최종 출력물이 완성되기까지 매우 친절하고 확실한 결과물을 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번 거래한 업체는 있어도 두번 거래 안한 고객사가 없다는 말이 들릴 정도로 매우 확실한 결과물을 안겨 줍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국내 전국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있으며, 견적은 모델링 파일을 시뮬레이션 하여 재료량과 제작시간에 따라 견적서를 발행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아래 사진의 RPTech 강장묵 대표의 명함을 올려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합리적인 가격의 프리미엄 3D프린팅 서비스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http://www.rptech.co.kr/)

 

3D프린팅을 통한 시제품 제작 전문 15년 업력을 지닌 알피테크 사장님의 명함입니다.

 

 

#QUBEA (#큐비아) #SLA #3D프린터 설치사례를 마치며...

이상 QUBEA SLA 3D프린터 설치 사례였습니다. 퓨전테크놀로지가 판매하는 산업용 SLA 3D프린터는 현재 타사 장비에 비해 매우 저렴하면서도 고급 품질의 출력물을 생성합니다. 재료(레진)의 가격 또한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으로서, 더욱 더 많은 분야에서 빠르게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퓨전테크놀로지는 업계 25년 넘는 3D프린터 전문 솔루션 공급사로서 현재 SLA, SLS, SLM 방식의 3D프린터를 판매하고 있으며, 전문 컨설팅 팀이 내방하여 장비 설치부터 전용 S/W 교육을 지원합니다. SLA, SLS, SLM장비를 활용한 3D프린팅 용역 서비스와 의료 CT촬영본을 3D STL데이터로도 변환해 주는 Materialise사의 MIMICS(미믹스) 전문 판매사이기도 합니다.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방식의 3D프린터에 대해 알아보시고, 아주 사소한 질문도 답해 드리오니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문의는 자사의 support@fusiontech.co.kr 혹은 자사 홈페이지의 문의란에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3D프린팅 솔루션 전문업체

(주)퓨전테크놀로지

문의전화 : 031-342-8263

문의메일 : support@fusiontech.co.kr

 

www.fusiontech.co.kr

 

퓨전테크놀로지

3D 프린터, 3D소프트웨어, 퓨전테크놀로지

www.fusiontech.co.kr

 

사업자 정보 표시
(주)퓨전테크놀로지 | 김인명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61 에이스평촌타워 615, 61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529-88-00154 | TEL : 031-342-6901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